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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은행] MZ세대가 기대하는 금융의 모습

ㅁ [이슈] MZ세대가 전세계 트렌드를 주도하기 시작하는 가운데, 최근들어 금융시장에
    주력소비계층으로 빠르게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금융업계는 MZ세대가 기대하는 금융의
    모습에 대해 주목

    ㅇ MZ세대는 밀레니얼(M)세대(1980~2004)와 Z세대(1995~2004)를 통칭하는 용어로 최근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중심 세대로 부상
    ㅇ 현재 가장 많은 부를 소유하고 있는 베이비붐세대에서 MZ세대로 자산의 움직임도 본격화.
        이에 전세계 금융업계는 급부상하기 시작한 MZ세대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에 맞게 변화하기 시작

ㅁ [MZ세대의 금융 특징] MZ세대의 금융을 대하는 태도는 ▲재테크?금융서비스에 높은
    관심도 ▲다양한 투자 방식 리드 ▲투자정보 취득의 다양화 등 3가지 특징으로 요약 가능

    ㅇ (재테크ㆍ금융서비스에 높은 관심도) MZ세대는 금융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정면으로 겪음. 불안한 현실은 재테크와 금융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을 유도
    ㅇ (다양한 투자 방식 리드) MZ세대는 전형적인 금융상품(예금, 적금 등)투자에 한정되지 않고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 문화를 만들어 나감
    ㅇ (투자정보 취득의 다양화)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들은 친숙한 유튜브, SNS 등을
        중심으로 투자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취득

ㅁ [MZ세대가 바꿔놓기 시작하는 금융업] 국내외 금융업계는 MZ세대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출시하기 시작

    ㅇ (IT업계와 협업 강화) 정보기술에 친숙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국내 금융업계는 IT와
        협업을 강화
    ㅇ (신용도 개선에 초점) 해외 금융업계는 아직 신용 이력이 부족한 MZ세대를 대상으로 신용도
        개선에 초점을 둔 금융서비스를 출시

ㅁ [시사점] 세대 특성이 뚜렷한 MZ세대에 대해 금융업계는 ▲극디지털(extreme digital),
    ▲옴니채널(ommni-channel), ▲진정성(authenticity)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금융 혁신을
    추진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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