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개요] 최근 글로벌 은행들은 컴퓨팅 기술발전, 주고객층의 다양해진 니즈 등에 대응해
비즈니스에서의 AI* 활용을 확대. 해외 은행권의 AI 활용 사례를 분야별로 점검
*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는 컴퓨터에서 인간과 같이 학습 및 추론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 기술
ㅇ 최근 은행들은 고객에게 단순하게 상품을 파는 것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 중요.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호 파악이 필수인데 이에 AI가 큰 도움
ㅁ [AI 활용 분야별 사례] 은행들의 주요 활용 분야는 ①챗봇(Chatbot)과 가상도우미
②예측 및 분석 모형 ③대출심사 능력 향상 ④위험관리와 사기 감지
ㅇ ①챗봇과 가상도우미 : 은행들은 고객 서비스 경험 개선을 위하여 △챗봇 △대화형 AI
△가상도우미(Virtual Financial Assistant) 등을 적극 활용
ㅇ ②예측 및 분석 모형 : 다양한 장단기 금융시장 예측 및 분석 모델이 시장에 공개되었으며
일부는 이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음
ㅇ ③대출심사능력 향상 : 고객들에 대한 신용도 평가에 쓰일 수 있는 정보가 급증하고 분석 방법도
다양해지면서 AI 활용도가 증가
ㅇ ④자금세탁 방지와 사이버 보안 : 관련 비용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자금세탁 방지와 사이버
보안 부문에서 AI의 활용도가 부각
ㅁ [전망 및 시사점] 글로벌 은행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비쿼터스 (Ubiquitous) 환경
구축을 위하여 더 많은 AI 기술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 국내은행들도 필요한 기술을
발굴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
ㅇ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핵심 뱅킹 소프트웨어 시장은 향후 7년간 평균 7.5%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그 규모가 164억달러에 이를 전망
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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