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if 국제금융센터

KCIF 국제금융센터

ENG

국제금융International Finance

은행

[은행] 해외 은행들의 지점 혁신사례 점검

ㅁ [지점의 변화] 글로벌 은행들의 지점은 절대적 숫자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개좌계설의 주된
    통로이자 은행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 이에 해외 주요
    은행들의 지점 관련 혁신 사례들을 점검

    ㅇ Caixa 플래그십 지점 등 : Caixa(스페인)는 △혁신적인 은행 경험을 제공하는 플래그십 지점
        △프라이빗 뱅킹에 특성화된 Store 지점을 운영 중이며, 모바일 전용은행 고객들을 타켓으로 한
        오프라인 공간도 운영
    ㅇ HSBC 로봇 도입 : HSBC는 ’18년 소프트뱅크의 로봇 ‘pepper’(고객응대, 제품 및 서비스
        소개 등)를 맨해튼 플래그십 스토어에 도입 후 다른 지점에도 도입을 확대 중
    ㅇ Santander 카페 지점 : Santnader는 카페 컨셉의 은행 지점인 ‘Work Cafe’를 칠레에 처음
        도입 후, 중남미 및 유럽 등 6개국으로 확대
    ㅇ Wells Fargo 익스프레스 센터 : Wells Fargo는 ’19.3월 라운지형 공간에 ATM 및 화상회의
        설비 등을 갖춘 새로운 컨셉의 지점인 ‘Express Centers’를 개소하여 시범운영 중

ㅁ [평가] 국내도 디지털금융 강화로 지점 수를 줄이는 가운데 카페?서점? 편의점 등의 컨셉을
    결합한 실험적인 지점을 도입하는 추세. 향후 국내 금융환경에 적합한 차별화된 지점
    형태의 개발 및 도입을 확대할 필요

    ㅇ △새로운 은행경험의 제공 및 신규고객 유치 △자사의 디지털기술 소개 및 상품홍보 △젊은
        세대와의 소통 △디지털 은행의 옴니채널 구현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지점의 변화가 지속될 전망

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보안문자

KCIF 서비스 안내

  • 정기보고서/국제금융/세계경제 보고서 전문(  자물쇠  제외)
  • 금융ㆍ경제지표 데이터 및 차트(경제ㆍ금융 전망자료 및 상세페이지 제외)

정보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정보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이용 문의

임주형 팀장 (TEL : 02-3705-6151, E-mail : jhlim@kci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