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 집중 |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의 소수 제공업체(테크 기업, 데이터, 클라우드)에 대한 의존으로 금융 불안정성이 초래될 위험 |
군집 | AI가 각 주체들이 유사한 결정을 내리는 군집 행동(Herding Behavior)을 유발하면서 금융 시장에 체계적 리스크를 초래할 소지 | |
금융기관 | 모델 | AI 모델의 성능 저하 및 잘못된 결과 도출로 인해 손실 및 평판 훼손을 초래할 소지. 이는 소비자 측면에서 허위정보 리스크와도 직결 |
컴플라이언스 | AI가 결과적으로 소비자·투자자 보호법을 위반하거나, 금융기관의 관행 및 시장 법규에 어긋나는 결과를 초래할 소지 | |
운영·사이버보안 | AI 도입이 기술적 고장으로 이어지거나, 사이버보안 상 새로운 취약점이 발생 | |
소비자 투자자 |
허위·오해정보 | AI가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부정확한 정보를 생성해 소비자·투자자에게 직접적 피해를 줄 가능성 |
프라이버시 | AI로 소비자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위험에 노출 | |
공정대출 | AI 모델은 편향으로 인해 보호계층 대출 거절이나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금리 요구 등 공정한 대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리스크를 심화시킬 소지 | |
이해충돌 | AI 활용이 투자자문 등에서 자문사·브로커와 투자자 간 이해충돌을 일으킬 가능성 |
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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