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현황] 최근 한·중·일 등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인터넷은행 시장이 빠르게 성장. 이 중
중국의 WeBank가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 이를 점검
ㅇ 중국 인터넷은행 상위 3개사의 자산 규모는 은행산업 전체의 0.2%로 아직 미미한 수준이나 이 중
WeBank는 `18년 자산 및 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169%, 71% 증가하면서 민간은행 중 가장 큰
은행으로 빠르게 부상
ㅁ [WeBank의 성장 배경] 기존 SNS 플랫폼(WeChat, 9억명) 내 대규모 고객을 기반으로 한
▲금리우대 ▲충성고객 유치 ▲보안시스템 강화 등이 주요 동력
ㅇ WeBank는 ▲중국인민은행(PBOC) 벤치마크 대비 높은 금리 제공 ▲제1금융권이 집중하지 않는
고객 등 약 1억명의 충성고객 유치 ▲높은 기술력의 보안시스템 강화 등을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빠르게 성장
- WeBank의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인민은행 벤치마크 대비 약 44-91bp 높은 수준
ㅇ 모회사 Tencent의 SNS(WeChat, QQ)와 WeBank 금융상품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면서 중국 전자상거래의 대중화를 유도
ㅁ [시장확대 움직임] WeBank는 더 나아가 보유중인 최신의 기술력(ABCD: AI, Blockchain,
Cloud Computing, Big Data)과 국경간 용이한 서비스 제공 잇점을 활용해 역내뿐만
아니라 호주 등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적극적으로 모색
ㅇ WeBank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마카오 ‘Greater Bay 지역’의 스마트 시티 개발과
홍콩과학기술대학(HKUST)과의 기술제휴 등에 적극 참여. 또한, 물리적 비용이 크지 않은
인터넷은행의 장점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시장이 큰 호주 진출도 검토
ㅁ [평가] 최근 WeBank가 보여준 성장은 국내에서 아직 작은 규모인 인터넷은행이 향후
빠르게 은행시장 내 영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큼
ㅇ 해외에서도 최근 페이스북, 아마존 등이 금융서비스 확대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국내 은행권도
▲대규모 고객층 확보를 위한 플랫폼과의 연계 ▲핀테크 기업들과의 상생 방안 마련 ▲고객의
높아진 편의성에 대한 니즈 충족 등을 위한 노력이 절실
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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